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어린이 과학교구에서 유해물질 검출

기사승인 2020.02.17  14:00:10

공유

-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안전기준 최대 479배 초과

[환경일보] 일반 가정에서도 자녀의 학습능력 향상을 위해 많이 사용하는 어린이 과학교구에서 유해물질이 검출됐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이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고 있는 어린이 과학교구 25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 및 표시실태를 조사한 결과, 일부 제품에서 유해물질이 검출됐고, 대부분 안전확인 표시(KC마크) 없이 판매되고 있어 소비자의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로 안전확인대상 어린이제품(완구)의 안전기준에 따라 학교나 교육시설에서 성인의 감독 하에 교육 목적으로 사용되는 과학교구는 완구 안전기준 적용대상에서 제외되고 있으나 완구 전문점, 온·오프라인 쇼핑몰 등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완구‘로 분류돼 안전기준을 준수해야 한다.

유해물질 시험결과, 조사대상 자동차 만들기 5개 중 3개(60.0%) 제품의 집게 전선에서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안전기준(총합 0.1% 이하)을 최대 479배(최소 0.115% ~ 최대 47.922%) 초과해 검출됐다.

<자료제공=한국소비자원>

탱탱볼 만지면 붕소 노출 우려

탱탱볼 만들기 7개 전 제품의 경우 완성된 탱탱볼에서는 붕소 용출량이 안전기준에 적합했으나 만드는 과정에서 피부와 접촉되는 액체 혼합물에서는 안전기준(300㎎/㎏ 이하)을 최대 13배(최소 999㎎/㎏ ~ 최대 4092㎎/㎏) 초과하는 붕소가 용출되어 장갑 이 맨손으로 만들 경우 붕소에 노출될 우려가 있었다.

참고로 붕소는 피부에 자극을 일으키며, 반복 노출 시 생식기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자료제공=한국소비자원>

한편, 야광팔찌 만들기 및 석고방향제 만들기 전 제품에서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페놀, 포름알데히드 등의 유해물질이 검출되지 않았다.

‘안전확인대상 어린이제품(완구)의 안전기준'에서는 전기실험세트(자동차 만들기)와 화학실험세트(탱탱볼·야광팔찌·석고방향제 만들기)에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경고문구 등을 표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조사대상 전기실험세트 5개 중 1개 제품이 연령 경고문구를 표시하지 않았고, 화학실험세트 20개 전 제품은 연령 경고문구, 화학물질 목록 및 응급처치 정보, 성인감독관을 위한 조언, 안전규칙 등을 전부 또는 일부 누락하고 있어 개선이 필요했다.

사용연령 표시 제각각

완구 등 어린이제품은 어린이제품안전특별법에 따라 만 13세 이하 어린이가 사용하는 제품으로 규정돼 있어 사업자가 제품의 사용연령을 ’14세 이상‘으로 표시할 경우 어린이제품에 따른 법적 규제 대상에서 제외된다.

조사대상 25개 제품은 주로 초등학교 교과과정 또는 방과 후 학습 프로그램 등을 통해 어린이가 주로 이용함에도 11개(44.0%) 제품은 사용연령을 ’14세 이상‘, 11개(44.0%) 제품은 미표시, 3개(12.0%) 제품은 ’13세 이하‘로 표시하는 등 사용연령을 제각각 표시하고 있었다.

또한 모든 제품이 안전기준에 적합함을 나타내는 KC마크를 누락하고 있어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고 있는 어린이 과학교구에 대한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에서 안전기준을 초과하여 유해물질이 검출된 자동차 만들기 교구를 제조·판매한 사업자에게 시정을 권고했고, 해당 사업자는 이를 수용해 판매 중지 및 회수 조치하고, 품질을 개선하기로 했다.

또한 국가기술표준원에는 ▷온라인 쇼핑몰과 같은 유통매장에서 판매되는 어린이 과학교구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 ▷어린이 제품의 사용연령 분류기준 마련을 요청할 예정이다.

아울러 소비자에게는 어린이 과학교구를 구입할 때는 KC마크가 있는지 꼼꼼히 확인하고, 반드시 성인의 지도 하에 사용하도록 당부했다.

이정은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51

환경플러스

ad58

환경이슈

ad54
ad60

전국네트워크

ad61
ad5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