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개 광역지자체와 27개 산업 협·단체 각각 회동

[환경일보] 대통령 직속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기후환경회의(위원장 반기문, 이하 국가기후환경회의)는 오는 7월19일과 22일, 국가기후환경회의 대회의실에서 지자체 및 산업계 협의체를 처음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국가기후환경회의는 미세먼지 대책 수립 과정에서 다양한 주체의 참여를 위해 국회, 정부, 산업계,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본회의 외에도 500여명의 국민정책참여단과 분야별 전문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미세먼지 대책의 핵심 주체인 지자체와 산업계에 대해서는 지자체 협의체와 산업계 협의체를 별도로 운영해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을 이끌어낼 계획이다.

반기문 위원장은 “미세먼지 문제에 대해 국민의 관심과 우려가 큰 만큼, 과감하고 담대한 정책이 필요한 상황으로 지자체와 산업계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드린다”고 당부했다. <사진출처=환경부>

지자체 협의체는 17개 광역지방자치단체와 전국 시장·군수·구청장 협의회로 구성됐으며, 산업계 협의체는 산업·수송·발전 등 산업계를 대표할 수 있는 27개 업종별 단체로 구성됐다.

이번 협의체 회의에서는 국가기후환경회의가 그간 추진해온 사안과 국민정책제안 마련 계획 등 향후 계획을 공유하고, 지자체와 산업계 협·단체별로 미세먼지 대책현황과 건의사항을 발표·토론한다.

국가기후환경회의는 올해 겨울 고농도 미세먼지 시기 이전에 단기대책 중심으로 국민정책제안을 마련해 정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이번 협의체 논의 결과를 적극 검토해 국민정책제안에 반영하는 것은 물론 국민정책제안 마련 과정에서도 지자체·산업계 협의체 등과 지속적으로 협의한다.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은 “지자체는 미세먼지 정책의 최일선에 있으며, 산업계는 미세먼지 저감의 핵심 주체인 만큼, 지자체와 산업계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실효성 있는 국민정책제안을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미세먼지 문제에 대해 국민의 관심과 우려가 큰 만큼, 과감하고 담대한 정책이 필요한 상황으로 지자체와 산업계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드린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