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고용부 종합감사, ‘겉으로만 무노조 끝’ 삼성 관련 우려 제기에 이 장관 “신고되면 엄중 조사” 

26일 열린 국회 고용노동부 종합감사에서 임종성 의원은 삼성의 노조 탄압 문제에 관해 정부가 책임있게 대처할 것을 강조했다. <사진=국회방송 캡쳐>

[환경일보] 최용구 기자 = ‘무노조 경영 종식’을 공식화 했음에도 여전히 내부에선 노조 탄압 행위가 자행되고 있다는 삼성 그룹 관련 문제가 제기된 가운데,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신고되면 엄중 조사하겠다”고 약속했다.     

26일 열린 국회 고용노동부 종합감사에서 임종성 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광주을)은 삼성의 이 같은 문제에 대해 정부가 철처한 대응을 취할 것을 강조했다. 

임 의원은 전직 삼성SDI 근로자로 일하다 노조 설립 추진을 이유로 내부에서 일명 ‘문제(MJ) 근로자’로 찍혀 해고된 이만신 씨의 사례를 들었다.

아울러 “삼성은 직접 약속 했음에도 노사협의회를 이용해 노조를 흔들고 있다는 목소리가 정작 내부에서 나오고 있다”라며 “이러한 행위는 명백한 부당행위가 아니냐”며 정부에 따져 물었다.

답변에서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부당행위가 맞다”라면서 “삼성에서 선언을 했기에 당연히 지켜야 한다”고 못 박았다.   

그러면서 “만약 노사협의회를 그런식으로 이용했는지도 살펴서, 노동조합과 노사협의회의 관계를 재설정 해야 한다”는 태도를 취했다. 

임 의원은 무엇보다 “삼성의 무노조 경영에 대해 조사를 실시하고, 잘못된 것은 고치는 게 정부가 할 일”이라며 적극성을 띌 것을 당부했다.

이에 이 장관은 “무노조 경영은 당연히 시정돼야 한다”라면서도 “아직 사건이 제기 안돼 우리가 조사는 안하고 있었다. 그치만 삼성과 계열사의 위법사항은 수시로 감시하고, 신고접수되면 엄중히 대처하겠다”고 약속했다.

수원시 영통구에 소재한 삼성전자 본사 <사진=최용구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