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사설> 환경문제 ‘남 탓’ 여전

기사승인 2020.07.26  13:03:15

공유

- 국민이 신뢰할 정보 지속 제공하고 친환경생활 유도해야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은 대한민국 국민의 환경인식, 환경태도·실천, 환경수요·정책 등 국민환경의식조사를 2012년부터 계속 실시해왔다.

향후 환경정책 수립 및 연구의 기초자료를 확보한다는 목적이다. 최근엔 300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9년 조사결과를 발표했는데 새겨볼만한 내용들이 있다.

먼저, 전반적인 환경문제에 대해 ‘관심있다’의 경우가 71.9%로 나타났다. 환경상태에 대한 만족도는 부문별로 차이를 보였는데 ‘자연경관’과 ‘도시 녹지면적 및 공원이용’을 제외하고는 모든 부문에서 불만족비율이 더 높게 나타났다.

대기질에 대한 불만이 가장 높았고, 수질과 생활 속 화학물질 오염에 대해서도 불만이 컸다. 생물다양성·생태계보전, 쓰레기처리, 실내외 소음에 대해서도 불만은 과반을 상회했다.

17개 주요 환경용어에 대해서는 ‘패시브하우스’, ‘신기후체제’, ‘PM10’ 등 몇 가지를 제외하고는 과반수가 인지하고 있다고 답했다.

‘기후변화’와 관련해 폭염, 태풍, 집중호우, 가뭄 등 이상기후로 인한 피해를 먼저 떠올렸고, ‘평균기온상승’과 ‘온실가스 증가’, ‘해수면 상승’도 과반 넘게 선택했다.

91.4%가 기후변화는 ‘심각하다’고 답했고, 기후변화의 부정적 영향을 ‘이미 받고 있다’와 ‘10년 내로 받을 것’이라는 답이 거의 90%에 달했다.

응답자의 67.9%가 불편함을 감수하고 환경친화적 행동을 우선한다고 했지만, ‘에너지 고효율제품 선택’, ‘장바구니 사용’등은 경제적 보상·규제와 관련된 행동으로 볼 수 있다.

환경의식과 태도에 대해서는 ‘기업, 정부가 기후변화대응에 더 노력하면 나도 할 것’과 환경보호 실천을 위해 ‘더 많은 정보 필요’라는 응답이 많았다. 신뢰할 수 있는 바른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면서 친환경생활실천을 유도할 필요성이 부각됐다.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으로 ‘개별 주체의 자발적 노력’ 보다 ‘환경피해 유발시 처벌강화’와 ‘환경규제강화’를 우선 선택했다.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과제로는 미세먼지, 오존 등 ‘대기오염’, 폭염·폭설·한파 등 ‘기후변화피해’, 매립지·냄새 등 ‘쓰레기 증가’ 등을 꼽았다. 그러면서도 기후변화대응의 실질적 대안인 ‘도시녹지면적부족’과 UN이 평가한 ‘물 부족’에 대해서는 인지도가 낮았다.

10여년 가까이 국민환경의식을 조사·분석하는 연구는 큰 의미가 있다. 그런데 아쉽게도 환경문제를 선정할 때 국민이 일반적으로 알고 있을 것으로 추정하는 내용을 넘지 못했다는 한계를 보였다.

예를 들어 ‘AI·구제역 매몰지’는 잘 인지하지 못하지만, 심각한 환경문제를 유발하는 대단히 중요한 이슈임에도 불구하고 항목에 포함되지도 못했다.

‘수돗물 값의 현실화’도 빠졌는데 공짜 가까운 수준으로 물을 쓰면서 물을 절약하기란 불가능하다. ‘환경교육’은 실질적인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가장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는데도 ‘환경관련 교육기회의 확대’ 정도로 일반화해 나열했다.

조사에 대한 응답과 실생활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그렇다 해도 의식조사를 통해 국민의 생각을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고 더불어 정보를 접하고 답하는 과정에서 행동개선을 유도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다음번 조사는 질문 내용을 다듬고, 더 다양한 계층의 더 많은 국민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적극 공개하길 기대한다.

편집국 iskimbest@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51

환경플러스

ad58

환경이슈

ad54
ad60

전국네트워크

ad61
ad5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