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하구에코센터 홈페이지·‘에코센터TV’ 공식 유튜브 업로드

낙동강하구 에코센터 전경과 철새도래지 <사진제공=부산시>

[부산=환경일보] 권영길 기자 = 부산시 낙동강관리본부 낙동강하구에코센터는 낙동강하구와 을숙도 습지의 중요성을 알리고 시민들의 관심과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자연환경해설사와 대학생 서포터즈가 참여하는 ‘생태체험 동영상’을 제작한다.

낙동강관리본부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체험프로그램들이 중단되자 시민들이 안전하게 낙동강하구와 을숙도 일대를 ‘비대면 랜선’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이번에 생태체험 동영상을 기획하게 됐다.

낙동강하구와 을숙도의 자연·생물을 주제로 한 생태체험 동영상은 7월13일을 시작으로 오는 12월까지 매월 2·4주의 월요일마다 낙동강하구에코센터 홈페이지와 공식 유튜브 채널인 ‘에코센터 TV’에 업로드될 예정이다.

이번에 제작되는 동영상은 ▷조류분야 1종(겨울철새 탐조, 먹이주기) ▷갯벌 2종(갯벌을 알아봅시다, 암반조간대 생물을 찾아볼까?) ▷곤충 2종(꿈틀꿈틀 애벌레 알아보기, 가을 메뚜기 이야기) ▷식물 3종(물속에도 식물이 살아요, 아! 이런 식물이 하구에~, 철새먹이 작물 길러보기) ▷습지 3종(을숙도를 이용하는 꿀팁, 아미산에서 보는 낙동강하구, 을숙도 수로탐방)등으로 진행된다.

그리고 '생태체험 동영상'의 촬영은 ▷7월13일 을숙도철새공원·생태공원에서 ‘을숙도를 이용하는 꿀팁’ ▷7월27일 낙동강하구에코센터 교육실에서 ‘꿈틀꿈틀 애벌레 알아보기’ ▷8월10일 을숙도 갯벌에서 ‘갯벌을 알아봅시다’ ▷8월24일 다대포 몰운대에서 ‘암반조간대 생물을 찾아볼까’ ▷9월14일 삼락생태공원에서 ‘물속에도 식물이 살아요’ ▷9월28일 다대포 해안에서 ‘앗! 이런 식물이 하구에~’ ▷10월12일 을숙도철새공원에서 ‘을숙도 주변 습지 수로탐방’ ▷10월26일 을숙도철새공원에서 ‘가을 메뚜기 이야기’ ▷11월9일 삼락생태공원에서 ‘철새먹이 작물 길러보기’ ▷11월23일 아미산전망대에서 아미산에서 보는 낙동강하구 ▷12월7일 삼락생태공원과 을숙도공원에서 ‘겨울철새 탐조와 먹이주기’ 등을 각각 일자에 해당 장소에서 진행한다.


여운철 부산시 낙동강관리본부장은 “수려한 자연환경을 가진 낙동강하구와 을숙도를 영상으로 체험하고 재미와 지식을 함께 얻을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됐으면 한다”고 전했다.


한편 낙동강하구는 바다와 민물이 만나는 기수지역으로 다양한 생물이 번식하고 살아가는 곳이자 습지보호구역으로 지정된 우리나라 주요 하구의 습지이며, 을숙도 또한 ‘새가 많고 물이 맑다’는 의미를 지닌 모래섬으로 훼손된 지역을 복원한 인공습지이다.

그리고 낙동강 하류 철새도래지는 천연기념물 제179호로 지정된 세계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철새보호구역이며, 환경부로부터 지정된 생태관광지역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