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신도시 발표 후 이전으로 눈돌린 부천시, 악취개선 사업도 철회
'막대한 사업비’·‘고도제한 구역’ 등 현실 무시한 무리한 추진 의혹

부천시가 이전하려는 굴포하수처리장 전경 <사진=최용구 기자>

[경기=환경일보] 최용구 기자 = 부천시가 이전을 추진 중인 굴포하수처리장과 인근 자원순환센터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 시 추산 2조원에 달하는 사업비의 재원조달과 늘어날 하수처리비용 등을 감안해 그 실효성이 있느냐다. 게다가 이전 대상지로 물색된 대장신도시가 대규모 환경기초시설이 입지하기에 적잖은 제약을 안고 있는 것도 취재결과 파악됐다. 

부천시 대장동 일원에 위치한 굴포하수처리장은 1단계 시설(일 60만㎥)과 추가 증설된 2단계 시설(일 30만㎥)로 나뉜 총 90만㎥ 용량이다. 국내 4번째 규모다. 인근 자원순환센터에는 음식물건조시설과 소각장, 재활용 시설 등이 복합적으로 자리해 있다.

시는 이 1·2단계 하수처리장을 포함, 자원순환센터까지 고스란히 ‘지하화 이전’을 하겠다는 입장이다. 장소는 지난해 발표된 대장신도시 지구 안이다. 추후 신도시 조성에 따라 현 처리장 주변에 들어설 아파트 단지의 민원이 우려된다는 이유에서다.

현재 추경을 통해 이전 타당성에 대한 검토용역을 진행 중으로, 결과는 오는 연말께 나온다. 시 하수과 관계자는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이전 가능성 여부에 대한 환경부 승인이 통과되면, 내년에 새로 개정될 하수도정비기본계획에 포함시켜 이전 근거를 세울 예정”이라고 밝혔다.

부천시, 지하화 이전으로 시선 돌려 

시는 앞서 1단계 하수처리장을 대상해 계획했던 ‘악취개선 사업’도 철회했다. 사업 추진을 위해 확보한 130억원 규모의 국비도 연말까지 모두 반납한다는 방침이다. 총사업비(265억원)의 절반에 달하는 액수다.

이처럼 악취개선을 위해 어렵사리 받아온 국비를 모두 반납하면서까지 시설 이전에 적극성을 띠고 있다.     

하지만 시의 이 같은 행정이 지나치게 무리한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우선 이전 과정에 소요될 막대한 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지 여부다. 시 추산에 따르면 이전에 필요한 사업비는 2조원가량이다. 대장신도시 사업을 맡은 LH와의 협상이 필요하다고는 하나 대규모 재원을 LH 측에서 선뜻 부담할 수 있을지는 불투명하다. 

양측이 아직 이전 사업비에 대한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는 것도 취재 과정서 확인됐다.

LH 측은 이전에 거론한 3200억원가량의 규모까지는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이는 앞서 LH가 주변의 신도시 조성을 감안해 기존 1단계 하수처리장과 자원순환센터 내 일부 시설을 덮어주는 복개공사 비용으로 시에 제시한 금액이다. 시설 이전과는 관계없다.

반면 이전을 원하는 시는 자체적으로 최대한 자금을 확보하되 대규모 사업비를 감안해 LH 측의 추가 재원조달은 불가피하다는 의견이다. 시 하수과 관계자는 “국비 확보를 통해 필요한 이전 자금을 마련해 가도록 할 것”이라며 “협상을 통해 LH와 조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러한 막대한 사업비 말고도 더 큰 문제는 다른 데 있다. 대장신도시가 과연 대규모 환경기초시설이 들어설 수 있는 장소인가의 판단이다.    

한국공항공사 관계자에 따르면 해당 대장신도시는 해발 57.86m의 ‘고도제한’에 걸린다. 이는 하수처리장, 소각장, 음식물건조시설 등 지금의 환경기초시설이 모두 지하로 옮겨졌을 시 발생될 악취를 날려보낼 굴뚝이 올라갈 수 있는 높이와도 직결된다.

‘고도제한 구역’에 높은 굴뚝 가능한가

업계 관계자는 “비슷한 유형의 하남 복합환경기초시설의 경우 굴뚝 높이가 100m 이상에 달한다”라며 “대장신도시는 고도제한에 따른 굴뚝 높이의 제한으로, 향후 인근 주민들의 심각한 반발에 부딪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처리장 굴뚝이 신도시에 들어설 아파트 높이와 비슷해 악취로 인한 지역주민들의 피해 가능성이 없지 않다는 것이다. 

그는 또 신도시 내에 있다는 입지적 특성을 고려, “폐기물과 분뇨 및 음식물 등 오물을 실어나르는 차량이 통행할 지하 전용도로의 필요성도 검토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사업이 복잡해질 가능성도 있다는 의미다.  

늘어날 하수처리비용 또한 짚어볼 사항이다. 지하화 이전에 따른 시설 투자 및 공사비용 등은 곧 처리비용과 관련되기 때문이다. 공사 방식이나 운영 기관에 따른 하수처리비용의 차이는 익히 알려진 사례다. 

더구나 이 점은 부천시만의 얘기가 아니다. 인근 인천시 부평구와 계양구의 하수까지 모두 굴포하수처리장에서 처리되고 있기 때문이다. 인천시 하수과에 따르면 현재 일평균 36만톤(2곳 합산치) 정도가 들어가고 있다. 과거 처리장 조성에서 인천은 건설비의 47%를 부담하기도 했다.  

굴포하수처리장 지하화 이전에 따른 하수처리비용 상승에 관해 인천시 하수과 관계자는 “아직 부천시에서 이 문제를 두고 공식적인 접촉은 없었다”면서 구체적인 말을 아꼈다.

부천시는 시설 이전이 본격화되면 환경영향평가 등 관련 행정절차를 거쳐 대장신도시 준공이 완료될 예정인 오는 2029년 즈음에는 이전을 끝낸다는 구상이다.

지하화 이전에 따른 업계의 우려에 대해서는 “현재의 타당성 검토 후 추후 사업이 본격화되면 파악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하수처리비용 상승하면 시민 부담 늘 듯 

부천시는 이전 추진을 위한 TF팀을 지난 5월께 구성해 대응 중이다. 팀원은 하수과 소속 공무원들로, 외부 전문가들은 포함돼 있지 않다. 

시의 계획대로라면 이전 완료까지는 앞으로 10년여가 남아 있다. 그때까지는 현 굴포하수처리장과 자원순환센터를 정상 가동하는 방법 말고 다른 대안은 없다.  

그러나 이마저도 별 탈 없이 운영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검토 중이던 악취개선 사업을 백지화시켰기 때문이다. 사업을 추진했던 배경이 처리장 악취에 대한 지속적인 민원 제기였던 점을 감안하면 이후에도 민원에 노출될 공산은 크다.

굴포하수처리장 운영 관계자는 “처리장 바로 옆에 위치한 국도 39호선을 통행하는 시민들과 시설방문자들이 냄새를 지적한 것이 사실”이라며 “특히 하수 유입부분과 1차 침전시설에서 유발되는 악취의 우려를 안고 있다”고 설명했다.      

90만㎥라는 대형 하수처리장에 더해 소각장 및 음식물건조화시설 등 환경기초시설 전반을 지하로 옮기겠다는 부천시. 정작 이전이 가시화되면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은 제대로 보고 있는지 의문이다.     

하수처리장 인근에 위치한 자원순환센터, 시는 이곳까지 전부 이전시켜 지하화한다는 생각이다. <사진=최용구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