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강댐 백지화 20주년 기념해 환경단체들 퍼포먼스 진행

[환경일보] 환경운동연합, 강원환경운동연합, 동강서강보존회, 이제석 광고연구소는 2020년 6월5일 영월 동강댐 백지화 20주년을 앞두고, 6월4일 한강에서 동강댐의 백지화를 기념하고 그 의미를 계승하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동강은 강원도 영월에 위치한 강으로, 각종 기암절벽과 천연기념물 등의 보고로 생태학적 가치가 매우 높은 강이다.

1997년 건설교통부에서 댐 건설 예정지로 영월의 동강 유역을 지정했으나, 지역 주민과 환경운동연합 등 시민단체의 반대 운동을 통해 2000년 6월5일 환경의 날 당시 김대중 대통령의 백지화 선언으로 댐 건설 계획이 취소되어 동강의 모습을 지켜낼 수 있었다.

<사진제공=환경운동연합>

기자회견에서 펼쳐진 대형 종이배 퍼포먼스 ‘뗏목에서 종이배로!’는 이제석 광고연구소와 함께 기획, 제작됐다.

20년 전 동강 지키기 운동에서는 흐르는 강 위에 뗏목을 띄워 시위 형태로 진행됐으나, 시대를 거듭하면서 신세대 환경운동가들이 이를 현대적인 정서에 맞게 한층 더 부드럽고 감각적인 방식으로 재해석해 퍼포먼스 형식으로 선보였다.

이날 퍼포먼스는 동강댐 백지화 운동 당시의 뗏목 시위를 오마주해, 새하얀 종이배를 통해 한강에서 이뤄진 당시 운동의 정신과 의미를 되새기고 향후 환경운동연합의 물순환 운동 ‘LOVE FLOWS’의 밝은 미래를 계승하며, 서울 시민들을 대상으로 동강댐 백지화의 성과와 의미에 대해 알렸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