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옵저버, 스마트 관제서비스 검증 사업 참여

기사승인 2020.05.15  11:00:37

공유

- IoT AI기반, 안개 탐지, 미세먼지, 강수유무 등 스마트 관제서비스 구축

[환경일보] 김봉운 기자 = 옵저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추진하고 환경과학기술 컨소시엄에서 주관하는 "IoT AI기반 안개탐지 및 스마트 관제서비스 검증 사업"에 참여한다.

스마트 관제 서비스 <자료제공=옵저버>

‘IoT AI기반 안개탐지 및 스마트 관제서비스 검증 사업’은 도로 및 해상 대형사고의 원인이 되는 안개탐지를 위한 관측망을 구축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AI 기술을 적용해 안개 탐지 및 예측 정보를 생산, 안개 위험 정보와 기온, 습도, 미세먼지, 강수유무 등 생활정보를 제공하는 안개 위험 스마트 관제서비스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본 사업에 옵저버의 웨더스테이션을 설치해 관측망이 구축될 예정이며, 웨더스테이션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환경기상분야 인공지능 전문 업체이자 옵저버의 파트너사인 (주)환경과학기술에서 인공지능 기반의 안개탐지 및 예측 모델을 개발하고 환경기상분야 플랫폼개발 전문업체인 ㈜에코플래그에서 스마트관제 웹 및 앱을 개발해 시흥시에 적용 할 계획이다.

웨더스테이션에서 수집되는 광산란센서 데이터와 기상 정보를 활용하여 안개를 탐지 및 예측 <자료제공=옵저버>

옵저버 관계자는 “시흥시를 테스트 베드로 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완성하고 이를 안개 상습 발생 지자체에 적용해나갈 계획”이라며, “기존 분야별 전문 업체들과 공동 사업 진행을 통해 비즈니스 영역을 빠르게 확장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스마트 관제 시스템 <자료제공=옵저버>

본 사업은 기존 정규 관측망에서는 하지 못했던 마이크로스케일의 안개탐지 및 예측을 통해 안개 위험을 저감한다는 점 그리고 새로운 기상 사업 영역을 발굴하고 부가가치를 창출한다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해당 사업이 정부지원 아래 진행되기에 향후 마케팅 및 사업 확대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봉운 기자 bongwn@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51

환경플러스

ad58

환경이슈

ad54
ad60

전국네트워크

ad61
ad55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