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 계룡산, 설악산 등 열흘 이상 빨리 개화

[환경일보]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공단(이사장 권경업)은 봄꽃 개화소식과 함께 국립공원별 개화시기, 장소 등 봄철을 앞둔 국립공원의 탐방정보를 공개했다.

올해 봄꽃 소식은 지리산국립공원 중산리 자연관찰로와 계룡산국립공원 동학사 야생화단지에서 1월24일 복수초가 꽃봉오리를 터트려 봄소식을 가장 먼저 알렸다.

복수초 개화는 지리산의 경우 지난해 2월5일보다 12일, 계룡산의 경우 지난해 2월21일에 비해 31일 빨랐다. 쌍떡잎 식물인 복수초는 여러해살이 풀로 노란색의 꽃이 핀다.

지리산국립공원 복수초(1.24.) <사진제공=국립공원공단>

다도해해상국립공원 고흥에서도 2월4일 복수초를 시작으로 2월 9일 여수에서 변산바람꽃과 복수초가 꽃을 피웠다. 거문도에서는 유채꽃이 2월13일 개화했다.

한려해상국립공원에서는 매화 중 가장 먼저 핀다는 춘당매가 거제도 구조라 해변 일대에서 1월 중순부터 피기 시작해 2월 초 만개했다.

아직 겨울이 남아있는 설악산도 2월 1일 노루귀를 시작으로 복수초 2월 4일, 변산바람꽃 2월 11일 등 작년보다 일찍 봄 소식을 알렸다.

국립공원공단은 국립공원의 본격적인 봄꽃 개화는 막바지 추위가 지나가는 3월5일(경칩)을 기준으로 예상하고 있다.

경주국립공원 토함산지구 변산바람꽃(2.3.) <사진제공=국립공원공단>

3월 초 지리산을 시작으로 노란꽃의 산수유와 생강나무가 개화를 시작하여 3월 중순부터 전국의 국립공원이 노란빛으로 물들 전망이다.

3월 중순부터는 치악산, 오대산, 태백산, 설악산 등 강원권 국립공원의 탐방로 및 자연관찰로 일대에서도 노루귀, 변산바람꽃, 제비꽃 등을 감상할 수 있다.

국립공원공단 권욱영 홍보실장은 “올해는 봄꽃 소식이 지난해보다 약 보름 정도 빠르다”라며, “공원별 개화시기에 맞춰 국립공원을 방문하면 완연한 봄기운을 만끽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