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개 웹사이트 플러그인 제거 완료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그동안 국민들이 많은 불편함을 느꼈던 플러그인 설치 없이도 민원서류 발급 등의 전자정부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국정과제이자 정부혁신 과제의 일환으로 복지부, 교육부, 경찰청 등 15개 기관과 공동 추진해 온 22개 주요 공공 웹사이트의 플러그인 제거 사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플러그인 제거를 완료한 22개 웹사이트는 월평균 약 1470만명이 이용하는 정부24를 비롯해 건강보험, 국민연금, 고용보험, 경찰민원, 전자통관, 복지로, 운전면허 등으로서 대다수가 국민들의 일상생활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민원서류를 발급하는 사이트들이다.

다만 정부24는 주민등록등·초본, 토지(임야)대장, 건축물대장 등·초본 등 전체 발급양의 93%를 차지하는 21종의 민원에 대하여 플러그인을 우선 제거했으며, 나머지 민원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플러그인을 제거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플러그인 제거로 별도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어질 뿐만 아니라 인터넷 익스플로러, 크롬, 파이어폭스 등 다양한 웹 브라우저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이용자들의 편의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그 간 가장 많은 지적을 받아왔던 공인인증서의 경우, 기존의 공인인증서 방식과 플러그인이 필요없는 브라우저 인증서 방식을 병행적으로 제공하도록 했으며, 이용자가 브라우저 인증서를 선택할 경우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저장소에 인증서를 보관할 수 있어 인증서 휴대에 따른 불편함과 분실 우려 등의 문제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 행안부가 일반국민 275명을 대상으로 이번 플러그인 제거 웹사이트를 체험하게 한 결과 86.2%인 237명이 서비스에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업 초기에 플러그인을 제거해 시범운영해온 기관에서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민원이 대폭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이용자들이 플러그인 설치 없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웹표준 기술을 지원하는 최신 웹 브라우저(인터넷 익스플로러 11이상 및 엣지, 크롬, 오페라, 파이어폭스, 웨일 등)를 사용해야 한다.

또한 대체 기술이 없는 보안 관련 일부 플러그인(키보드보안, 백신, 개인방화벽)은 사용자가 원하는 경우에만 선택적으로 설치할 수 있도록 했다.

대해서도 내년까지는 플러그인이 제거될 수 있도록 집중 관리해 나갈 계획이며, 이번 사업의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 8월중 중앙부처·지자체·교육청·공공기관·지방공기업의 웹사이트 담당자를 대상으로 5개 권역별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최장혁 행정안전부 전자정부국장은 “주요 공공 웹사이트에서 플러그인을 우선 제거함에 따라 그 동안 국민들이 겪었던 불편함이 상당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이에 안주하기 않고 2020년까지 대부분 공공 웹사이트에서 플러그인이 제거될 수 있도록 더욱 속도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