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주 의원 “관람료 인상에만 급급, 위생관리는 등한시” 지적

[환경일보] 우리나라 4대 대형 멀티플렉스 가운데 한곳의 명동 지점이 10년 간 단 한번도 시트를 교체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서울 26개 지점 중 한번도 시트를 교체하지 않은 곳은 11곳에 달했다.

시트가 교체된 15곳의 평균 시트 교체주기도 무려 10여년에 달했는데, 그 중에는 1998년 개관 이후 20년 만에 시트를 교체한 곳도 있었다.

더불어민주당 김영주 의원은 “근로시간 단축 등으로 문화생활을 향유하는 인구가 늘어나고 있는데 대형 멀티플렉스 브랜드가 관람료 인상에만 급급하고 위생관리는 등한시 하고 있는 것 아닌지 의문”이라며 “정부는 복합상영관 좌석과 관련한 환경위생기준을 마련해 주기적으로 조사해 국민들에게 공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많은 영화관들의 시트가 천 직물(fabric) 소재여서 그동안 영화관 위생과 관련해 많은 논란이 있었다. <사진은 자료사진으로 특정 사실과 관계 없음>

광진구 지점, 20년 만에 시트 교체

김 의원이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제출받은 한 멀티플렉스 브랜드의 ‘영화관 환경관리 시행내역’ 자료에 따르면, 서울지역 26개 지점 중 11곳이 개관 이후 단 한번도 시트가 교체되지 않았다. 그 중 명동지점은 2010년 개관 이후 10년 동안 시트교체가 이뤄지지 못했다.

또한, 시트가 교체된 15곳의 평균 교체 주기도 약 10년에 달했으며, 광진구 소재 한 지점은 1998년 개관 이후 20년 만에 시트를 교체했으며, 5곳은 지난해 10월 김 의원의 관련 자료 요구 직후 교체한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해당 업체는 지점별로 위생관리를 위해 이른바 특수청소를 하고 있었는데, 2017년까지 연간 2회만 실시하던 것을 지난해에는 패브릭 좌석에 대해서 3회로 상향조정한 상태다.

김 의원은 “많은 영화관들의 시트가 천 직물(fabric) 소재여서 그동안 영화관 위생과 관련해 많은 논란이 있었지만 그럼에도 개관 후 10년이 지나서야 시트를 교체하고 있다는 사실은, 아무리 주기적으로 특수청소를 한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위생상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는 것이 지나치지 않다”고 지적했다.

또한 김 의원은 “최근 대형 멀티플랙스의 성장 둔화가 정작 관객에 대한 기본을 지키지 않는 것에서 비롯된 것은 아닌지 돌아봐야 한다”며 “정부는 영화관 좌석과 관련한 환경위생기준을 마련해 주기적으로 조사해 국민들께 공표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